• 2023. 12. 8.

    by. 4js2

    반응형

    테라 권도형은 누구?_희대의 사기꾼, 루나 테라 폭락, 미국행 100년형

     

     

     

     

    테라 권도형은 누구?_ 가정, 학력

    권도형은 1991녀 9월 6일 서울 강남구 대치동에서 태어나 대치동에서 자랐습니다.

     

    서울대치초등학교, 대치중학교를 거쳐 대원외국어고등학교 국제반 영어과를 졸업하고 스태퍼드 대학교에서 경제학과 컴퓨터과학을 복수 전공했습니다.

     

    그 후, 소프트웨어 엔지니어이자, 암호화폐 개발자와 기업인으로 활동했습니다.

     

    가족으로는 아내와 2022년 출생한 딸, 권루나가 있습니다.

    권도형은 딸의 이름을 자신이 발명품 '루나'의 이름을 따라 붙였다고 합니다.

     

     

     

     

    테라 권도형은 누구?_ 테라폼랩스 창업, 루나코인

     2018년 권도형은 티몬의 창업자인 신현성과 함께 테라폼랩스를 공동 창업하게 됩니다. 권도형의 공동창업자 신현성은 조부가 신직수 전 중앙정보부장이고 고모부가 홍라희의 동생인 홍석현으로 굉장한 집안의 자제입니다.

    신현성 의장은 권도형 대표와의 마찰로 인해 2020년 이후 테라폼랩스 코리아의 지분을 전부 양도하고 경영에서 물러납니다

    테라 권도형은 누구?_ 루나코인

    LUNA Classic은 proof-of-stake를 기반으로 하는 테라폼랩스 사의 암호화폐입니다  테라폼랩스를 공동 창업한 신현성 의장과  권도형 대표가 합작하여 만든 탈중앙화 스테이블 코인 프로젝트의 일환입니다. 스테이블 코인이란 달러 등 오프라인 화폐와 그 가치가 연동되어 일정한 화폐 가치를 유지하는 것을 목적으로 만들어진 코인입니다

     

    권도현과 일론 머스크처럼 트위터를 적극 활용하면서 일론 머스크의 도지코인처럼 루나코인으로 코인버블을 키웠다는 점에서 공통점이 있습니다.

    그러나 일론 머스크는 도지코지만 전문으로 하는 직업이 아닌 유능한 사업가이고, 권도형은 결국 사기꾼으로 전락하고 말죠.

     

    권도형에 대해 도지코인 개발자인 빌리 마커스는 거센 비판을 하기도 했습니다. 권도형을 향해 "이 놈은 자신의 이익을 위해 가상화폐 판 전체를 파괴하려고 했다 그 누구도 어떠한 이유로도 이 놈을 절대로 쉴드치지 마라 찢어버린다"라고 격한 비난을 하죠.

     

    이더리움의 창시자 비탈릭 부테린은 새로운 코인을 만든다는 권도형의 트윗을 보고 루나, 테라는 폰지사기라며 코인실험 중단을 요구하기도 했습니다.

     

    미국 언론은 권도형을 미국 희대의 사기범인 엘리자베스 홈즈와 비교했습니다. '한국의 일론 머스크'에서 '한국의 엘리자베스 홈즈'가 된 것입니다.

    테라 권도형은 누구?_ 루나코인의 폭락

    루나코인은 2022년 5월 경 대폭락 사태를 맞이하게 됩니다.개발자 권도형과 신현성이 설립한 테라폼랩스에서 발행한 암호화폐 테라USD(UST)와 그 가치를 유지하기 위한 자매 코인인 루나(LUNA)가 대폭락 하게 됩니다. 루나는 당시 시가총액 5위 이내에 개당 10만원에 달하는 메이저 코인이었습니다. 그런데 한순간에 개당 1원도 되지 않는 수준까지 -99.99999%까지 극단적으로 붕괴된 것입니다.

     

    루나코인은 바이낸스 기준 시총 9위, 업비트 기준 시총 4위였습니다.

    이런  초대형 코인이 폭락하자 그 여파로 디파이(DeFi) 플랫폼 '셀시우스'가 파산하고 미국의 13조 원대 대형 헤지펀드 '쓰리애로우즈캐피털'이 파산하였으며 업비트는 루나코인을 상장폐지하는 등 연쇄반응이 현재진행형으로 일어났습니다.

    2023년 4월 25일, 서울남부지방검찰청 금융·증권범죄합동수사단은 테라폼랩스 측의 주장은 실현될 수 없는 허구에 불과했고, 신현성 전 대표와 권도형 대표 등도 프로젝트가 불가능하다는 점을 알고 있었다고 결론 내리고 관련자들을 대거 기소하게 됩니다.

    2022년 5월 30일에는 테라 2.0이 상장 하루 만에 88% 폭락합니다.

     

    루나와 테라 피해자들 또한 권도형을 고소하고 재산 압류를 신청하는 등의 민사 조치를 단행하게 됩니다.

    권도형은 한국과 싱가폴 법인은 문 딛고 조세회피처 법인만 살려두었습니다.

     

    이후, 테라폼랩스가 처음부터 2천 원도 안 되는 자본금으로 관련 핵심 기술력조차 전혀 없이 설립된 페이퍼 컴퍼니였다는 취재 기사들이 나가게 됩니다.

    테라 권도형은 누구?_ 권도형의 잠적, 체포 그리고 송환

    루나코인의 대폭락과 함께 당시 싱가포르에 잠적한 것으로 추측되었지만, 권도형의 행방도 묘연하였습니다.  

    권도형에게 2022년 9월 26일 인터폴 적색수배력이 떨어집니다.

     

    2023년 3월 24일 몬테네그로 포드고리차 국제공항에서 권도형이 위조 여권을 사용하려다 체포됩니다.권도형은 한국에서 뿐 아니라, 미국에서도 기소를 한 상태라, 송환 절차에 따라 진행될 예정입니다.

     

    2023년 12월 8일 권도형은 한국송환을 원했지만, 미국 송환이 유력할 것이라는 기사가 보도됩니다.미국으로 송환될 시, 최대 100년 이상의 형량이 나올 수 있다고 합니다.

     

     

    ‘테라·루나 폭락사태’ 권도형, 미국 송환 …“최대 100년 이상”

     

     

     

    반응형